본문 바로가기
건강

근육통 원인과 빠르게 낫는 방법 | 운동 후 회복 꿀팁 정리

by 액션비지 2025. 10. 26.
반응형

운동 후 생기는 근육통의 원인과 회복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근육통이 오래가거나 심한 경우 대처법까지 알아보세요. 스트레칭, 식단, 마사지 등 효과적인 완화법을 소개합니다.

 

  근육통이 생기는 진짜 이유

근육통은 단순히 ‘운동을 많이 해서’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근육 섬유가 미세하게 손상되면서 염증 반응이 일어나 통증을 유발하죠. 특히 평소 사용하지 않던 근육을 갑자기 쓰거나, 무리한 웨이트 트레이닝 후에 주로 나타납니다.
이런 통증은 대부분 지연성 근육통(Delayed Onset Muscle Soreness, DOMS) 이라 부르며, 보통 운동 후 24~72시간 사이에 가장 심해집니다.

 

 근육통 완화에 효과적인 스트레칭과 관리법

운동 후 가벼운 스트레칭은 근육 회복을 돕는 가장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운동 직후에는 무리한 마사지보다는 온찜질이나 따뜻한 샤워로 혈류를 촉진시켜 근육의 뭉침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근육 속 노폐물 배출이 원활해지면 통증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회복을 돕는 음식과 영양소

근육 회복에는 단백질뿐 아니라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C, 마그네슘 등의 영양소가 중요합니다.
연어, 달걀, 바나나, 견과류 등은 근육 회복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운동 직후 단백질 보충제만 먹는 것보다, 균형 잡힌 식단충분한 수면이 훨씬 더 근본적인 회복을 이끕니다.

 

 근육통이 오래간다면? 병원 진료가 필요한 경우

보통 근육통은 3일 정도면 자연스럽게 완화되지만, 일주일 이상 지속되거나 부기, 열감, 심한 통증이 동반된다면 단순 근육통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럴 땐 근육 염좌, 염증, 근막통 증후군 같은 질환 가능성을 의심하고 전문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꾸준한 운동 전후 스트레칭과 충분한 휴식을 병행하면 근육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